posted by 프린캡스 2008. 12. 26. 14:37

3-상한가 매매-역 망치형 캔들.

망치형중 역망치형

주식매매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중 기본.

매일같이 사무실 앞을 같은 시간에 같은 옷차림으로 지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기억이 됩니다.

그러다가 지나가지 않게되면 나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사람임에도 기억이란놈은 장난끼가 발동해서 왜?라는 물음을 내놓고는 사라집니다.

왜?지나가지 않았을까?

왜 오늘은 치마가 짧아졌을까?

등등등.

주식에서도 왜?라는 의문부호는 필수조건이기도 합니다.

또한 희소성의 가치는 그것으로 갖는 왜라는 의미가 특별합니다.

여기에서는 항상 나올법한 특별하지 않은 것들은 제외하고 기억에 남을것 같은 그런 의미 있는 왜라는 지점만 설명드립니다.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했지만,같은 모습 모두를의미 하는것이 아니라 왜?라는 의심을 갖고 보아야 하는 지점입니다.

역 망치형캔들의 모습은 시가가 그날 가장 저가(혹은 그런지점)이고 장중 고가는 주욱 올라갔다가 종가는 그보다 하락하여 마감한 모습.

괄호안의 ,혹은 그런지점이란,음봉형 역 망치형의 경우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역 망치형 캔들은 음봉보다는 양봉에 좀더 무게를 두고 설명드립니다.

또한 엄밀한 의미에서의 역 망치형은 몸통길이에 비해 꼬리의 길이가 월등히 긴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몸통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윗꼬리는 있되 시가가 곧 저가인 모습으로 의미있는 지점에서 출현하는 모두를 뭉뚱그려 말하고자 합니다.

즉.몸통의 길이와는 관계없이.블리쉬벨트홀드 포함

여기서도 왜?

수천개 종목들 그 모든 종목에서의 망치형 수없이 나올텐데 이왕이면 빨간색이 좀더 나아보이므로....그렇다고 파란색 역망치형이 의미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시가가 가장 저가란 의미는 그날 시가에 매수한 사람의 경우 장중 아무리 등락을 해도 마감시엔 전부 이익인 상태입니다.

(그렇게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하면 특별해야 하지 않나요?잘 나오지도 않아야 되고,그것이 나오면 주가에도 뭔가 강한 흐름이 보여야 하고..그런데 많은 종목에서 그런것들이 그런 흐름을 보이지 않던데)....라는 질문을 할수 있습니다.

희소성을 갖고 있다는 역양봉망치형이 안타깝게도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래량이 극히 적은 종목의 경우 아주 많이 출현합니다.시가에서 누군가 조금만 끌어 올려도 역망치형 출현은 쉽습니다.

거래량이 극히 적고 여기저기 자주 나오는 경우에는 역망치형캔들이 희소성 별로 입니다.

그런 경우 설명내용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에서 왜?라는 질문.

아침에 시가이고 장중에는 그보다 올라가지만 종가는 시가보다 올라서 마감하므로 손해가 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시가에 그냥 사면 되지 않나요???)

차트보시겠습니다.



시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처음 시장을 바라보는 매매참여자들의 암묵적인 약속입니다.

누구는 좀더 오른 위치.또다른 누구는 그보다 하락한 위치..이런것들이 팽팽하게 줄다리기 하다가 한점에 나타나는 가격이 ㅣ가입니다.

시가가 생성이 되고 하락할것이라는 판단이 들면 주가는 시가에서 하락으로,상승할거라는 판단이 들면 상승쪽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매매참여자들의 암묵적인 약속이 그대로 장중내내 지켜질경우,즉 하락할거라는 생각보다 상승할거라는 생각이 우위를 점하면 그날의 시가는 종가까지 지켜지므로 그날 가장 저가가 곧 시가가 됩니다.

이런 판단들이 모아지는 흐름으라면 쉽게 하락하지는 않을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판단들이 어제도 나오고 오늘도 나오고 내일도 나온다면 시가를 결정짓는 암묵적인 약속은 다수가 아니라 극히 일부가 만든 인위적인 흔적이랄수 있을것입니다.

다수의 결정으로 하락할것이라는 생각이 차트에 그려진다면 그 시점의 흐름은 하락중이란것을 의미 합니다.

하락추세속에 이제는 더이상,혹은 이쯤이면 하는 등등의 심리가 종목흐름에 개입이 되면 당시의 저가는 아주 의미 있는 가격으로 더이상 하락을 하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어떤 이유로 인하여 그런 시가를 만들었거나 판단이 잘못되었다면 그 시가는 곧 붕괴가 되고 기존의 하락을 이어갈것입니다.

한번 그런 판단으로 후퇴를 한다면 일정시간 지나서 이쯤에는 멈추겠거니 하는 판단들이 다시금 시가하락을 멈추고 상승을 시도할것입니다.

이때의 고점에 대한 의심들로 긴꼬리가 발생하지만 시가인 저가를 지켜주면서 더이상 하락을 멈추게 됩니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양봉형 망치형입니다.

하락중에 시가가 곧 저가인 양봉형 역망치가 출현 하면 곧 반등이 시작이 됩니다.

하락이 멈추고 있으므로 이것이 출현했다하여 반드시 상승추세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하락이 멈추고 상승으로 돌기전에 횡보흐름권으로 진입한다는 정도로 해석.

이렇게 하락추세에서 시가가 곧 저가인 양봉형 역망치가 출현하면 매수는 반드시 일봉상 5일이평선이상에 종가 안착과정을 확인한후에 하셔야 합니다.

일봉은 너무 늦다하시는 분에 한하여 30분차트 60이평선 돌파흐름을 확인후에....

일봉에서 하락추세를 보이면 보지 않아도 30분 차트에서는 60이평선이 계속 하락하면서 가격의 저점대를 낮추게 됩니다.

역망치형 양봉이 출현하면 30분에서도 멈추고 곧 반등을 보이는데 일봉상 윗 긴꼬리가 발생한다는 것은 30분에서 아직 하락중인 60이평선과의 차이로 인하여 이 60이평선이 하락을 멈출때까지 꼬리 등락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랬다가 비로소 30분차트 60이평선에 올라가면 일봉상 5이평선에 안착가능.

그러나30분차트 60이평선 이탈시 일부 매도.잔여물량은 바로 앞에 만들었던 최저가 이탈시 확인매도

그러므로 일봉에서 양봉형 역망치가 출현하여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했는데 그 시가를 하락이탈하고 있다면 아직 저점이 남아있다는 의미이므로 추가하락에 얼릉 대비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양봉형 역망치의 전형.(블리쉬벨트홀드 포함)





이것이 하락추세에서 하락이 멈출때의 역망치형이었습니다.

이렇게 역망치형이 출현한다는 것은 기존의 흐름에 뭔가 달라질수 있을것을 암시해줍니다.

언제라도 같은 모습으로 자주 나오는 역망치형은 그 역망치형으로서의 기존흐름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잘 나오지 않던 흐름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과 예전의 그 종목 차트에서 그 캔들이 나오고 당시 기존의 흐름을 바꾸었다면 아주 좋은 역활을 할수 있습니다.

시가가 가장 저가라는 것은 더이상 하락하지 않을것이라는 다수의 공감대표현이라 했습니다.

그럴수 있는 위치가 또 어디에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물림목 구간.

눌림목이란것은 상승하기 위하여 한차례 들어올려놓고 단기성 수익실현물량이 빠져나가면서 기존 상승하고자 하는 큰 흐름은 그대로 유지하는 가운데 거래량 감소로 작은 조정을 보이는 위치.

그런 위치에 진입을하여 이제는 더이상 하락하지 않겠다는 다수의 판단내지 세력의 의도가 개입이 된다면 그 시점의 시가는 아주 좋은 저가매수권이 될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종목에 대하여 세력들이 있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다수보다는 극히 일부가 개입이 되었을때의 차트에서 역망치형이 나오면 어떻게 될까요?

극히 일부의 세력이 작업을 마치는 과정에서 역망치형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세력이 조용히 물량매집을 하면 차트가 일단은 지루하게 됩니다.

물론 매집종목에 따라서 매집과정에 따라서 출렁이는 박스등락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기에서의 세력매집은 그런 흐름의 매집과정을 말하고자 함이 아니라 얄미울정도로 지루하게 시간끌기하면서 야금야금 매집하는 종목들의 경우입니다.

종일 조용한 횡보흐름을 보이는데 시가마저 전일종가에 비해 하락하여 역망치형이 출현한다?

그것도 일정한 가격범위 안에서(지루한 횡보를 한다는 그 자체가 아주 작은 가격범위임)

보통의 일로 여기기엔 뭔가 이상하지않나요?

전일 종가는2000원 그런데 오늘 아침시가가 1900원 그리고나서 종가마감은 다시 2000원.

우리는 항상 왜?라는 의문 부호를 갖고 시장을 바라보아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왜일까요?그렇게 지루한 시간도 아까울판에 시가가 하락하고 있다니?

지루함에 지친 당신 떠나라..그렇게 외치는 소리입니다.누가 외칠까요?

그래도 나는 언제까지 참을꺼야...지루한 횡보하면 크게 갈수도 있다고 골든플러가 말했으므로....

과연 참을수 있을까요?참을수 있으시다면 끝까지 참으십시오.

단.지루했던 횡보의 하단이탈은 버리셔야 합니다.

저 골든은 조금 위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어디서?횡보권 돌파하는곳에서..

정리

양봉 역망치형(블리쉬벨트홀드)의 모습은 시가가 그날의 저가이면서 고가는 그보다 높고 종가는 고가와 시가 사이.

하락추세에서의 양봉역망치형 출현하면 하락이 멈출가능성이 높으므로 5일선종가안착확인후 매수.시가이탈시 손절

등락에 관계없이 자주나타나는 양봉역망치형은 역망치형으로서의 영향가치가 약합니다.

양봉역망치로 판단할것이 아니라 다른각도에서 바라보셔야 합니다.

지루한 횡보흐름에서 출현하는 작은 캔들크기의 양봉 역망치형은 세력이 만드는 것이므로 지속관찰필요.

지루한 횡보흐름보인다하여 무조건 세력을 믿고 매수하기 보다는 본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횡보권 강하게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수접근.

한차례 상승후 거래감소로 조정을 보이는 눌림목 구간에서의 양봉역망치출현을 보신분은 얼릉 골든플러에게 신고하시기 바랍니다.